클래스(Class), 객체(Object), 인스턴스(Instance), 생성자(Constructor)
객체의 구성요소
- 객체는 속성과 기능의 집합이며, 속성과 기능을 객체의 멤버라고 한다.
- 속성(Property) : 멤버변수(member variable), 특성(attribute), 필드(field), 상태(state)
- 기능(function) : 메서드(method), 행위(behavior), 함수(function)
인스턴스의 생성
- 클래스명 참조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
-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를 선언하고 객체를 생성 후,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한다.
- 인스턴스 초기화 : 인스턴스 변수에 적절한 값을 저장하는 것이다.
생성자(Constructor)
- 클래스이름(타입 변수명, 타입 변수명) { // 인스턴스 생성시 수행될 코드 }
-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호출되는 '인스턴스 초기화 메소드' 이다.
-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또는 인스턴스 생성시 수행할 작업에 사용한다.
- 몇가지 조건을 제외하고는 메서드와 같다.
- 모든 클래스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생성자가 있어야 한다.
-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같아야 한다.
- 생성자는 리턴값이 없다. void도 쓰지 않는다.
- 기본 생성자(default constructor) :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, 클래스에 생성자가 하나도 없으면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추가한다.
-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: 인스턴스마다 각기 다른 값으로 초기화되어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개변수를 사용한 초기화는 매우 유용하다.
출처: http://gangzzang.tistory.com/entry/클래스Class-객체Object-인스턴스Instance-생성자Constructor [갱짱.study]